본문 바로가기

리뷰/제품 리뷰

G pro2 (지프로2) 롤리팝 업그레이드

G pro2 (지프로2) 롤리팝 업그레이드



지난 1월 30일 lg G pro2 (지프로2) 롤리팝 버전이 공개되었습니다. 롤리팝 업데이트를 처음 실행 후 많은 기대를 하였지만 개인적으로 실망감이 큰 업데이트 였습니다. G3출시당시 '언더케이지(UNDER kg)'(IT전문 리뷰어)의 평가에서 'LG는 줬다 뺏었다를 잘해요'라는 평가가 있었는데 이번 업데이트도 마찬가지로 기능을 줬다 뺏었다해서 기분이 썩 좋지만은 않은 업데이트였습니다. 일단 본문에 앞서 전체적인 총평을 하자면 기능적인면에서 업데이트를했다기 보다 디자인적인 측면이 강한 업데이트입니다.



1. UI, 패턴 그리고 날씨효과



일단, 몇가지 안되는 장점이라고 한다면 전체적인 'UI'이가 G3와 같은 UI로 변경이 되어 전체적인 디자인면에서는 아주 만족스러운 업데이트 입니다. 그리고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잠금화면내에서 날씨에 따라 애니메이션 효과가 나오는데 이번 업데이트는 아주 맘에 듭니다. 만약 눈이 올경우 위의 왼쪽 사진과 같이 잠금화면에서 눈이 내리는 애니메이션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잠금화면에서 패턴으로 설정을 해 놨을 경우 터지하는 위치에 조그맣게 패턴을 그릴 수 있게 해 놨는데, 대화면인 G pro2의 단점을 잡아주는 업데이트라 맘에 들었습니다. 그리고 이번에 추가된 기능 중 방해금지 모드라는게 있는데 이게 생각보다 유용하게 쓰여서 좋다는 생각이 듭니다. G pro2사용자님들에게는 아마 필수기능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2. 없어진 기능들에 대한 이메일 문의 결과


업데이트 후 없어진 기능때문에 불편했기 때문에 '그래도 있었던 기능 들이니깐 어떻게 해주겠지?'라는 혹시나 하는 마음에 이메일로 직접 문의를 넣었습니다. 그러나 혹시나가 역시나 LG측의 공식적인 답변은 대부분 지원을 안해준다였습니다.


그리고 가장 궁금했던 것은 작은 버그현상이 있었는데요. 업데이트 이후 skt 부팅음 끊김 현상이 나타났는데요. 기존 "띠링띠링띵!"→"띠링"하며 끊기는 현상에 대해 문의를 넣었는데 업데이트 이후 나타나는 간단한 버그인거 같더라구요. lg 모바일답변을 받은대로 전원음을 'On - Off'를 하자 기존의 버그는 사라졌습니다. 혹시 저와 같은 버그증상이 나타나시는 분은 한 번 해보시면 버그증상이 사라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제가 없어진 기능들에대해 문의를 넣었던 내용에 대해 여러분께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Q: 어플구동중 손가락 세개로 옆으로 밀면 어플이 저장되던 기능이 있는데 이 기능 사라진 건가요?

A: 태스크슬라이드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Q: 비디오 어플이 갤러리어플과 합쳐진거 같은데 전에는 비디오어플에서 제목과 얼마나 봤는지 원으로 표시되어 편했는데 그 기능이 아예 사라져 버려 불편하네요. 비디오 어플만 따로 받을 순 없나요?

A: 비디오 어플은 지원하지 않으며 갤러리 어플에서 동영상 재생이 필요합니다.


Q: 크롬, 카카오 등 어플 사용시 소프트키 색상을 흰색으로 지정하였음에도 불구하고 검은색으로 나옴. (때에 따라 자기가 어플의 색상에 맞춰 색이 변하는 거 같은데 색상이 안맞을 때가 많음. ex) 카카오톡 프로필을 보고 나오면 무조건 검은색으로 변해버림. 크롬같은경우는 색상따윈 따지지도 않고 무조건 검은색으로 나옴.)

A: OS에서 홈터치버튼 색상 관련 정책은 아래와 같습니다.

1. App에서 홈터치버튼 배경색을 설정할 수 있고 이것이 최우선
2. App에서 배경색을 따로 설정하지 않은 경우 시스템 설정에서 정한 색상을 따름
3. 입력기 발생 시에는 검정색으로 보여줌


카카오톡(프로필)이나 크롬의 경우 앱에서 자체적으로 홈터치버튼 배경색을 검정으로 설정하고 있습니다.
카카오톡 프로필 화면을 닫아도 검정색이 유지되는 이유는 다른 색상으로의 변경 요청이 있기 전까진
이전 설정을 따라가도록 구현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이는 현재 LG LOS 단말 전체 공통적인 사항입니다.

Q: 크롬 실행시 업데이트 전에는 인터넷창을 멀티로 켤 수 있게 오른쪽 상단에 숫자를 표시했었는데 그 숫자가 사라져서 인터넷창을 여러개로 사용하지 못하겠습니다. 이와 관련해서 해결책이 없나요?
A: 크롬>설정>탭과앱함께표시>사용안함으로 설정하시면 되니다.


3. 배터리 지속시간에 대한 논란


이번 업데이트로 배터리가 닳아지는 시간이 체감이 될 정도로 빨리 닳아지는게 느껴집니다. 오죽하면 사람들 사이에서 UI빼고 다운그레이드 한 느낌이라는 평이 대부분일 정도로 혹평이 있습니다. 그나마 다행인건 대기시 배터리 시간당 소모량은 1%내외로 이전과 동일한 상태입니다. 하지만 화면을 on할경우 배터리가 광탈되는 현상이 있는 거 같습니다.


4. 전체적인 평가


이제 LG가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약속했던 사후지원서비스를 하고 있다는 점에서는 정말 기분이 좋습니다. 이젠 핸드폰 한번팔면 그만이지라는 생각이 아니라 정말 잘 만든 핸드폰 우리가 끝까지 책임진다라는 느낌이든다라고할까요?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달라진 LG를 느낄 수 있는 계기였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단점이라고 한다면 분명히 완벽한 업데이트는 아니었습니다. 기존에 있었던 잘쓰고 있었던 기능을 없앤것과 UI가 호환이 제대로 되지 않아 배터리가소모가 심한건 분명지적받아야될 사항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앞으로 이 사항들을 업데이트를 통해 보완해주리라고 기대하며 앞으로의 행보를 지켜봐야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