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막 만들기

자막 만드는 법 - CC4 (caption creator 4)

안녕하세요? 'Rinne'입니다. 자막한방에 자막 만드는 법에 이어 이번에는 cc4 (Caption Creator 4)라는 자막 만드는 프로그램에서의 자막 만드는 법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우선 CC4지원홈페이지에서 CC4를 다운받으시거나 밑의 첨부파일을 받아 설치해 주세요. 설치하신후 프로그램을 실행을 시키시면 아래와 같이 2개의 창이 켜집니다.

Caption Creator 4.zip


이 창은 자막을 입력하는 부분입니다.


이 창은 입력하신 자막을 미리볼수 있는 창입니다.


* 그럼 일단 동영상을 켜고 자막을 입력해 줍니다.


* 이렇게 쓰셨으면 인제 싱크를 맞춰야 겠죠~~!?


이렇게 자막이 나오게 하려는 부분마다 하나하나 단축키 설정에서 설정하신 '시간태그 넣기'로 싱크를 맞춰줍니다. 저는 일본어와 한국어를 둘다 동시에 보여 주려고 하니 이렇게 일본어와 한국어 뭉텅이로 싱크를 찍었습니다. 이렇게 여러분들이 자막을 보여 주고 싶으신 부분을 '시간태그 넣기'로 나눠주시면 됩니다.

아래를 보시면 일본어와 한국어가 나란히 써져 있는걸 보실수 있습니다.


일렬로 써져 있으니 좀 보기가 안좋죠? 여기서는 아무리 엔터를 쳐봤자 아래로 내려가지 않습니다.
HTML소스인 <br>을 입력하셔야 아래와 같이 내려가게 됩니다.



이렇게 직접 입력하지 않고 프로그램 설정에서 설정을 해두시면 자막을 저장할때 자동으로 엔터가 쳐진 부분마다 <br>이 삽입되게 할수 있습니다.

도구 - 프로그램 설정 - 기본설정


'파일을 열고 닫을때 핸들러 사용'에 체크를 하신후 오른쪽에 핸들러 편집에 들어가셔서 저장시 자동<br>태그입력을 '사용'으로 설정하시면 됩니다.

* 자막을 끝내고 싶으실때는 단축키 설정에서 설정하신 '공백태그 넣기'를 해주시면됩니다.
영상에서 자막 나오는 부분은 끝났는데 자막이 계속 떠 있으면 보기에 안좋겠죠? 이때 '공백태그 넣기'로 자막을 끝내 주시면 됩니다. 참고로 대사가 나온후 0.3~0.5초 후에 공백태그를 넣어 주시면 보기 좋은 자막을 만드실 수 있습니다.

공백태그넣기는 여러분들이 자막을 만드시면서 끝내야 할때마다 필히 넣어 주시기 바랍니다.

* 전체 싱크(부분 싱크) 조정하는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자막 인력창에서 맨위에 보시면 위에 사진과 같이 곳이 있을겁니다. 여기에서 한번에 수치조정하고 싶은만큼 ↑↓로 조정하신후 + 나 - 로 수치를 조정하시면 됩니다. (수치는 100당 0.1초 입니다.)

특정부분만 수치를 수정할때는


이 부분에서 ↑↓로 수치를 조정하시면 됩니다.

특정 부분을 지정해서 바꿀때에는


이렇게 수치를 조정하시고 싶은 부분만큼 드래그를 하신후


여기에서 플러스나 마이너스로 수치를 조정합니다~!!


* 자막에 색을 넣는 방법을 열려드리겠습니다.


주로 쓰이는 색은 이정도인데 이 정도 색은 외워서 쓰시는게 편할겁니다. 이것은 자막 앞에 '<font color= 원하는색>' 이렇게 적어주시면 자막에 색이 입혀집니다. 이렇게 입력한 색은 <br>을 적었다 해도 싱크를 나뉘어진 부분에 모두 적용 되게 됩니다. 즉, 이렇게 한가지만 입력하시면 아래와 같이 됩니다.


예를들어 이렇게 입력되었을때 위에는 분홍색 아래는 흰색을 입력하시고 싶으시면

<font color=pink>目を閉じて<br>
<font color=white>눈을 감고서

이렇게 입력하셔야 합니다. 이 방법말고도 매크로를 통해 자막을 입력하실경우 아래와 같이 입력되는데요.

<font color=orange>目を閉じて<br></font>
눈을 감고서

이렇게 하시면 따로 밑에 자막은 <font color=white>라고 입력하시지 않아도 밑에 자막은 흰색으로 뜹니다.

위에서도 참고로 적었지만 안보신 분들을 위해 다시한번 알려 드리겠습니다.
참고) 매그로중에 CCP_CurrentLine :='<font color=orange>'+CCP_CurrentLine+'</font>';라는 색상 넣는 매크로가 있습니다. 이걸 쓰실때는 유의를 하셔야 하는데요. 유니코드가 들어간 문자가 있을때 저 매크로를 쓰면 중간에 '?'가 생기는 버그가 있으니 유의하세요.
예를 들어 '校舎に舞って──' 이 문구에 저 매크로를 쓰면 '<font color=orange>校?に舞って──</font>'와 같이 중간에 '?'가 나오는 버그가 있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색상태그 넣기 매크로를 사용하셨을때 위와같이 중간에 '?' 나오는 버그가 있다면 밑에 처럼 설정을 하시면 됩니다.
CCP_CurrentLine :=CC_AnsiToUnicode('<font color=orange>')+CCP_CurrentLine+'</font>';

포스팅글을 마우스 우클릭이 안되게 해 놓았으니 색상태크 매크로는 밑에 따로 첨부해서 올려 드립니다. 밑의 매크로를 다운받으셔서 그대로 붙여넣기하신후 '색'만 여러분이 원하시는 색으로 지정하시면 됩니다.

색상태그 매크로.txt

이 버그의 해결책을 알려주신 'ㅇㅇ'님께 감사드립니다.


이 색들 말고 좀더 세부적인 색은 CC4에서 정하실수 있는데요.


도구 - 사용자 정의 - 컬러 태그 넣기 를 들어가시면


컬러 태그생성기라고 나오게 되는데요. 거기에서 좀더 세부적인 색은 마우스로 클릭하게 되면 왼쪽과 같은 창이 뜨게 됩니다. 여기서 원하시는 색을 선택하셔서 쓰시면 됩니다.


Tip. 자막을 만드시다보면 맞춤법, 문법, 외래어, 띄어쓰기 등이 신경쓰이게 됩니다. 종종 "아 이말이 맞나?","띄어쓰기 한게 맞나??","이 맞춤법이 맞나???"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럴경우 사전을 일일이 찾아보기도 귀찮고 예문을 또 봐야 하니 귀찮은 일이 한두가지가 아닙니다. 그럴경우 "한글 맞춤법 검사기"이라는 사이트에서 확인하시면 편하답니다. 자막을 만드시는 분들께서는 기본적으로 우리의 한글 규정을 지켜주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마지막으로 공백태그 줄에서 <BR>태그가 되는 버그가 있는데 그 버그는 아래 링크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http://nscc.stylens.net/index.php?document_srl=2516

버그의 해결책을 알려주신 'ㅇㅇ'님께 감사드립니다.